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봄철 전염병(식중독,A형 간염,수족구병)알아보기

by 야무진청년 2024. 4. 24.

 

봄이 오면서 하루종일 긁고 재채기하길래
야무진 청년이 직접 알아본
봄이 오면서 급변하는 기온에 따른
봄철 유행 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봄철 유행하는 질환

 


계절이 변하면

급변하는 기온으로 변하는 계절에서 조심해야 하는 질환에 대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에서 봄으로 계절이 변할 때는 꽃가루 알레르기와 급변하는 일조량과 급격한 일교차로 인하여 호르몬 변화와 알레르기등 다양한 질환에 노출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중 대표적인 봄철 질환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봄철 유행하는 질환과 예방법

식중독

식중독, 봄이 시작되며 날씨가 따듯해지면서 제일 먼저 걱정할 수 있는 질환으로는 식중독입니다. 상식적인 측면에서 생각해보자면 날씨가 따듯해지면서 냉장고에서 음식을 밖으로 꺼내 놓는 격의 온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때문에 겨울철보다 음식이 바이러스에 노출될 경우의 수가 많아진 겁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4월에서 6월 사이는 식중독이 급격히 증가하는 계절이라고 합니다. 이유인 즉, 겨울철에는 음식을 밖에 놔둬도 괜찮았던 시절의 습관으로 음식의 바이러스 노출에 대한 경각심이 둔해졌고 봄철의 날씨가 좋아져서 음식을 포장하여 야외활동이 잦아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식중독 예방법

식중독 예방법은, 식중독 예방 방법으로는 고온에서 오래 보관했던 음식은 되도록이면 먹지 않아야 합니다. 고온이라 하믄 봄철 평균 낮기온인 18도 이상에서 보관한 음식을 말합니다. 음식을 70도 이상의 고온에 가열하여 섭취하여야 합니다.
조리가 끝난 음식과 조리가 끝나지 않은 음식 또는 날식품과 접촉을 피해야합니다.두 가지의 음식이 서로 닿지 않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채소나 과일등 날것은 흐르는 깨끗한 물에 꼼꼼하게 세척 후 드셔야 합니다.

 

A형 급성 간염

A형 간염, 봄철에 특히나 조심해야 하는 질환 중 하나로 A형 간염입니다. A형 간염은 식중독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A형 간염의 주된 감염 경로는 오염된 물이나 음식 이기 때문이죠.
때문에 봄철의 음식 부패나 오염의 경각심이 둔해진 4월에서 6월 사이가 A형 급성 간염이 걸리기 쉬운 질환 중 하나입니다.
위생과 밀접한 A형 간염으로는 주로 40대 이하의 젊은 층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개발도상국이던 시절에는 위생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국가에서 A형 간염의 유행을 방지하기 위해서 국가적으로 A형 간염 예방 접종을 시행하여 항체가 있지만, 요 근래 젊은 층은 예방 접종을 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쉽게 A형 간염에 취약합니다. 때문에 우리는 예방법을 익히고 미리 예방해야 합니다.

A형 간염 예방법

A형 간염의 예방법으로 가장 확실한 방법은 A형 간염 예방 접종입니다. 예방 접종은 최초 접종 후 6 개월 후 추가 접종을 통해 총 2회에 걸쳐 접종을 마치게 되며 이후 접종을 하지 않아도 평생 A형 간염에 대한 항체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 외 예방법으로는 화장실을 다녀오고 나서 반드시 흐르는 물에 손을 씻는 것입니다. 간염의 감염경로로는 환자의 분뇨로 인한 경로이기 때문에 용변을 보시고 반드시 손을 씻어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염이 유행하는 봄철과 같은 시기에는 음식을 반드시 익혀먹고 날것을 최대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구병

수족구병이란 손이나 발 또는 입안에서 수포성 발진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생후 6개월에서 6세 미만의 어린이들에게서 자주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수족구병의 원인으로는 “콕사키바이러스 A16”이라는 바이러스로 인하여 발생하며 전염경로는  사람 간의 침, 콧물, 가래, 분뇨 등으로 전파됩니다. 때문에 항체가 생성되지 않은 갓난아이나 아이에게는 함부로 스킨십을 하거나 뽀뽀를 지양해야 합니다. 특히나 봄철에는 더욱더 조심해야 하는 계절입니다.
수족구병 감염이 되면 구토, 발열,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입안의 수포로 인해 음식물을 삼키기 힘들어합니다.

수족구병의 예방법

수족구병의 예방법음식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섭취하고 가능한 한 어린아이에게는 날것을 주는 것을 지양하여야 하니다. 또한 감염이 취약한 어린아이는 식사 전후로 반드시 손을 씻기고 뭐든지 입으로 가져가는 갓난아이의 경우에는 상시적으로 손을 세척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TOP

Designed by 티스토리